손흥민 후계자로 꼽히고 있는 20세 프랑스 올림픽대표팀 공격수 마티스 텔 선수입니다. 짠돌이 구단 토트넘이 이적료도 아니고 임대료로 무려 1000만 유로를 제시하고 영입했는데요. 입단하자마자 데뷔골을 터트리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마티스 텔 프로필 소개합니다.
마티스 텔 프로필
- Mathys Tel
- 본명 마티스 앙리 텔 Mathys Henri Tel
- 생년월일 2005년 4월 27일 (20세)
- 국적 프랑스 일드프랑스 레지옹 발두아즈 사르셀
- 키 183cm / 체중 77kg
- 포지션 스트라이커, 윙어
- 주발 오른발
- 가족 및 여자친구 미공개
- 토트넘 등번호 11번
- 소속팀 FC 바이에른 뮌헨 (2022~ ) > 토트넘 홋스퍼 FC (2025~ / 임대)
- 인스타 그램 https://www.instagram.com/m.tel14/
![]() |
토트넘 마티스 텔 프로필 |
목차
마티스 텔 축구 A to Z
프랑스 사르엘에서 태어난 텔은 유소년 시절 HS 빌리에르르벨, 파리 FC, AS 주네스 오베르빌리에, 몽루즈 FC 92 등 많은 팀에서 추구를 배웁니다. 그리고 만 16세로 스타드 렌에 합류해 프로에 데뷔한 슈퍼 루키 입니다.
유소년 팀에서 활약하다 15세 때 2020년 스타드 렌 FC에 입단했고 2021년 스타드 브레스트 29와의 리그 경기에서 16세 110일의 나이로 데뷔하면서 프로팀 최연소 데뷔기록을 깬 유망주 입니다. 이후 바이에른 뮌헨이 접근해 2022년 이적료 20m에 보너스 8.5m에 이적한 선수입니다.
2022년 8월 5일 분데스리가 개막전에서 아인트라흐트 프랑크푸르트 상대로 뮌헨 데뷔전을 치렀고 9월 1일 FC 쾰른 과의 포칼컵 1라운드 경기에서 데뷔골을 터트렸습니다. 바이에른 뮌헨 역대 최연소 득점자 기록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리그에서도 9월 10일 자말 무시알라 기록을 깨고 17세 136일의 기록을 세웠습니다.)
마티스 텔 기록 (리그 기준)
2021/22 스타드 렌 (리그앙) 7경기
2022/23 바이에른 뮌헨 22경기 5골
2023/24 바이에른 뮌헨 30경기 7골 2어시스트 (시즌 10골 6도움)
2024/25 바이에른 뮌헨 8경기 1어시스트
2024/25 토트넘 핫스퍼 2경기 1골 (2025년 2월 10일 현재)
짠돌이로 유명한 토트넘 다니엘 회장이 임대료만 1000만 유로를 제시했는데요. 이미 분데스리가에서 지난 시즌에 두 자릿수 공격포인트를 기록한 즉시 전력감으로 평가 받는 선수이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각종 이적료 해프닝에 호구 딜 이야기를 들으면서까지 영입한 것이니다.
토트넘 마티스텔 포지션 & 주발
최전방 스트라이커 및 오른쪽 윙어로 주로 뛰고 있습니다. 공교롭게도 키와 포지션 모두 손흥민 선수와 똑같아서 대체자로 불리고 있는 선수입니다. fm 포텐도 상당히 높은 선수로 브라이튼의 에반 퍼거슨, 바르셀로나 비토르 호키, 도르트문트 유수파 무코코 등과 함께 주목받는 선수입니다.
(다만 마티스 텔 주발은 오른발로 사실상 양발인 손흥민 선수와 차이는 있습니다.)
대체 이제 스무 살 선수가 얼마나 잘하길래 이런 높은 평가를 받는 것인가? 직접 축구 실력을 보시고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 |
마티스 텔 축구 포텐 |
마티스 텔 이적료 및 이적 사가
*토트넘 임대료 10M & 완전이적 옵션 이적료 6000만 유로
2023/24 시즌 10골 6도움을 기록한 슈퍼루키이지만 2024/25 시즌 마이클 올리세 선수가 합류하면서 입지가 급격히 줄었는데요. 같은 오른발 잡이에 오른쪽 윙어에 크랙인 마이클 올리세가 분데스리가 10월 이달의 신인을 수상하는 등 떠오르면서 벵상 콤파니 감독의 외면을 받게 됩니다.
시즌 중반이 지나도로 마수걸이 골도 넣지 못하고 경기 출전도 고작 8경기에 2경기 선발출전에 불과한 상황에 처하게 되는데요. 1월 이적 시장 마감을 일주일 남겨두고 구단에 면담을 요청하고 뮌헨을 떠나는 것에 합의하게 됩니다.
검증된 20세 슈퍼루키가 시장에 나오자 첼시, 아스날, 토트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등이 영입전을 펼쳤는데요. Here we go 파브리지오 로마노 기자가 밝히길 토트넘은 디렉터 요한 랑 뿐만 아니라 다니엘 레비, 포스테코글루 감독까지 영입에 총력을 기울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마티스 텔은 맨유 이적에 더 관심이 많았지만 임대료 지급 및 옵션에 대해서 이견 차가 컸고 구단 간 합의가 되지 않아 무산되었습니다. 이에 토트넘은 완전 이적 옵션이 포함된 조건으로 임대료만 1000만 유로를 내고 영입전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해리 케인 추천 덕에 토트넘 핫스퍼 이적을 선택했다고 합니다.)
마티스 텔 주급 & 연봉
- 주급 약 8만 유로 (주급 약 1억 2천만원)
- 연봉 420만 유로 (한화 약 62억원)
이미 주급 및 연봉 면에서도 주전급 금액을 받고 있는 선수입니다. 참고로 토트넘 양민혁 연봉은 150~300만 달러 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티스 텔 포텐?
등번호 11번을 배정받고 임대료만 천만 유로(한화 150억)에 선수가 이적을 거부할 수 있는 권리까지 주면서 영입했다고 하는데요. 이적 거부 권리에 대해서는 토트넘이 옵션을 발동할 경우 이적에 합의를 한 6년 완적이적계약이라고 합니다.
이렇게까지 굴욕적인 계약을 할 정도인가라고 하면 뛰어난 슈팅력과 빠른 속도 등으로 경기력은 기복이 있지만 의외로 득점력은 준수한 공격수입니다. 최고 속도가 34.19km에 달할 정도인 리틀 손흥민 이라고 할 수 있는 선수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아직 만 19세의 어린 선수입니다.
마티스 텔 단점
아직은 단점도 많이 있는데 볼키핑 능력과 볼을 소유한 상태에서 속도가 느리다는 점에서 아쉽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그리고 어린 선수이다 보니 아직 협력 수비나 연계 플레이 등에서는 많은 약점을 보이는 축구선수 입니다.
마티스 텔 양민혁
같은 팀에서 뛰고 있기에 토트넘 양민혁 선수와 비교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경기 스타일은 양민혁 선수와 굉장히 흡사한 선수입니다. 하지만 양민혁은 QPR로 임대를 보낸 반면에 등번호 11번을 배정받고 즉시전력감으로 바로 경기에 투입되고 있는데요. 아직 영어도 미숙한 편이지만 골 결정력 하나만큼은 한 수 위의 선수입니다.
(바이에른 뮌헨에서의 골 모음입니다.)
![]() |
마티스 텔 최근활동 골 모음 |
좌우를 모두 볼 수 있다고는 하지만 주발이 같은 오른발인 양민혁과 마티스 텔은 모두 손흥민 후계자라고 볼 수 있는데요. 냉정하게 평가하면 QPR 양민혁 보다는 한 수 위로 평가하는게 맞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유망주는 유망주일 뿐 얼마나 성장할 수 있을 지는 지켜봐야 아는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2006년생으로 양민혁이 한 살 어리다는 점을 생각했을때 향후 누가 토트넘의 주전이 될지는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
댓글 없음
아래의 댓글 입력을 클릭한 후 익명으로 댓글을 달아 주셔도 됩니다. 글 내용에 관한 질문도 환영합니다. 모든 댓글은 관리자의 승인을 받아야 보여집니다. 댓글을 달고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