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이후 달라진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 후기


챗GPT 이후 달라진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 후기입니다. 챗지피티, 구글 바드 등 대화형 인공지능 채팅이 등장하면서 이전보다 티스토리, 블로그스팟 애드센스 승인이 조금은 어려워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현재 티스토리 채널과 함께 블로그스팟 채널들을 운영 중인데 구글 애드센스 승인은 상당부분 운에 따르지 않나 싶습니다. 분명히 승인 거절이 난 다음 다시 재검토 신청을 해도 애드센스 승인이 나기도 하는 것을 보면 100% 완벽한 메뉴얼은 없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지금까지 승인난 채널들의 데이터를 모아보면 포스팅 글의 독창성, SEO, 글의 구성 등이 가장 큰 변수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글의 독창성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글의 독창성이 아닌 구글 AI가 생각하는 독창성이라는 점이 다른 점입니다. 

이번에는 초보 분들의 눈높이에서 구글 애드센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후기
구글 애드센스 승인 메일
구글 애드센스 승인 메일 


100명이면 100명이 묻는 부분이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어떤가 하는 점입니다. 흔히 유튜버 수익 이야기가 뉴스에 뜰 정도로 화제가 되곤 합니다. 하지만 현실 유튜버 수익은 최저임금에도 못 미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디지털 노마드와 파이어족의 꿈을 안고 시작한 유튜브가 생각보다 수익이 저조해서 실망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여기서 초보 분들이 잘못 생각하는 것 중 하나가 애드센스는 기본적으로 CPC 입찰제라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애드센스 CPC 입찰제가 무엇인가? 

애드센스 CPC란, Click per Cost로 클릭당 단가를 말하는 것입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CPC가 높을수록 많은 돈이 나가고 유튜버, 블로거 입장에서는 CPC가 높을수록 더 많은 돈을 벌게 됩니다.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은 시청률이 높은 드라마가 돈을 많이 벌듯이 시청률이 높은 유튜브 동영상, 블로그 글이 더 많은 돈을 번다는 사실입니다. 물론 블로그의 경우에는 입찰 광고가 있어서 차이가 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트래픽이 높은 것이 돈을 많이 번다는 이야기입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후기 

초보 분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는 것이 '얼마 벌어요'입니다. 많이 번다는 얘기는 듣지만 막상 직접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현실적인 이야기를 하면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은 최저임금 수준에서는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최저임금이라고 해서 수익이 얼마 안 된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출퇴근 시간부터 시작해서 출근을 위해서 필요한 옷값, 교통비, 화장품, 사교비용 등이 들지 않습니다. 교통비 한 달이면 택시타고 하면 20만원은 들어가고 옷값은 아무리 아껴도 천차만별입니다. 

반면 티스토리 블로거 같은 경우는 인터넷 비용, 전기세 요금 등 두 가지가 끝입니다. 한 달에 아무리 많이 써도 5만원 이상 들어갈 일이 없습니다. 따라서 최저임금이라고 생각하는데 실제 삶의 퀄리티는 훨씬 높습니다. 

블로그는 개인사업자로 직장, 회사 등에서 오시는 업무 스트레스, 대인관계 스트레스 등이 없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내가 노력하기에 따라서는 연봉은 하기 나름입니다. 직장생활 열심히 한다고 해서 특별히 달라지는 건 없습니다. 영화 극한직업에서 류승룡 명대사가 있죠. 

"공무원이 노나봐야 노난 공무원이지."

구글 블로거(블로그 스팟) 애드센스 수익 후기 

국내에 블로그 플랫폼이라고 하면 4가지가 있습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
2. 네이버 블로그
3. 구글 블로거 (블로그 스팟, 흔히 구글 블로그 이렇게 부릅니다.)
4. 워드프레스 (워프라고 줄여서 부르기도 합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워프 파워블로거는 들어봤어도 블로그스팟 파워블로거는 들어보신 적이 없을 겁니다. 냉정하게 이야기하면 블로그스팟은 티스토리, 네이버, 워드프레스 등에 비하면 초반에는 사실상 장점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글블로그 애드센스 승인을 왜 받으려고 하느냐? 구글 블로그 수익도 결국은 하기 나름입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등이 가능한 수익은 블로그스팟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구글 블로그(블로그스팟) 수익 차이는?

가장 큰 차이는 다음 포탈이 안방인 티스토리는 혜택이 있지만 구글 블로거 경우는 구글에서 검색혜택이 없습니다. 따라서 티스토리로 올릴 수 있는 수익과 구글 블로거 수익을 비교하면 티스토리가 훨씬 빨리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티스토리가 한 달이면 올릴 수 있는 수익을 블로그스팟은 6개월 이상 걸려서야 가능할 정도로 차이가 큽니다. 이 점은 워드프레스랑 비슷한데 SEO 등에서 훨씬 자유롭다는 점에서 워프가 오히려 나을 정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로그스팟으로 애드센스 승인을 또 받는 이유는 파이프라인 다변화와 다음 저품질, 404 오류 등이 가득한 티스토리가 문제가 많기 때문입니다. 장기적으로 티스토리는 결국 버려야 할 플랫폼힙니다. 

다만 초보 분이라면 티스토리로 수익 정상화를 해 본 이후에 워드프레스가 되었든 블로그스팟이 되었든 파이프라인을 늘리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블로그 수익 가능한가요?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잘못 알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네이버 블로거 수익이 티스토리 보다 낮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숫자가 3천만개가 넘다보니 상대적으로 치열할 뿐 최저임금(월 200만원) 기준으로는 네이버 블로거가 훨씬 많을 겁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차이라면 사실 글을 쓰는 스타일에 따라서 최적화 플랫폼이 다릅니다. 맛집, 여행, 요리 콘텐츠는 네이버 인플루언서들 수익이 상당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구독형에 좀 더 가깝고 티스토리 블로그는 정보형에 더 가깝다는게 차이입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 후기 

구글블로그(블로그스팟)건, 워드프레스건, 티스토리건 중요한 건 애드센스는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게 필요합니다. 수많은 애드센스 승인 후기가 있지만 100% 완벽한 메뉴얼은 사실 없습니다. 

특히 챗GPT가 등장한 이후 애드센스 승인도 조금 더 까다로워졌습니다. 이전 같으면 승인되었을 블로그도 정책 위반 메일을 받기도 합니다. 

이미 5개 채널을 승인받은 저도 1개 채널은 애드센스 심사에서 탈락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부끄럽지만 티스토리로 글이 100개가 넘었는데도 승인이 안 납니다. 참고로 데이블 승인까지 받은 채널인데도 현실은 그렇습니다. 

아마도 지금 처음부터 쓴다면 100개가 넘어가도록 승인 못 받진 않았을거라는 생각은 듭니다. 이 이야기를 해드리는 이유는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때는 2~3개 채널을 동시에 하는 것이 좋다는 것 때문입니다. 그럼 기본적인 애드센스 승인 조건을 알아보겠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조건 

제가 파악한 티스토리 등 웹사이트 애드센스 승인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포스팅 숫자는 10~20개 사이가 가장 많이 납니다.

평균적으로 그렇다는 것이고 1~2개로도 애드센스 승인은 날 수 있습니다. 

2. 포스팅 주제는 애드센스 승인과 관계 없습니다. 

경험과 노하우를 담은 내용일수록 애드센스 승인과 가깝기는 하지만 어떤 주제를 택한다고 해도 애드센스 승인은 가능합니다. 영화 리뷰, 맛집, 여행, 생활 정보, IT 등 주제와 승인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3. 포스팅 내 글자 수도 승인과 직접적인 관계는 없습니다. 

포스팅의 양적인 면에서 1000자 이상의 글이 승인이 좋다는 이이뉸 상대적으로 글을 길게 쓰는 것이 구글 최적화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구글 최적화가 블로그 채널은 애드센스 승인에 훨씬 유리합니다. 

4. 이미지 숫자가 많다고 애드센스 승인에 유리하지 않습니다. 

구글 AI는 이미지와 관련해서도 독창성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미지 숫자보다는 내가 직접 만든 이미지, 그림, 사진 등이 중요하므로 많이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5. 유튜브 동영상, 웹사이트 링크 등은 애드센스 승인에 불리합니다. 

애드센스 정책 중 하나가 포스팅이 다른 웹사이트를 위한 것이거나 유튜브 동영상을 위한 것은 승인에서 배제됩니다. 동영상 게재 또는 웹사이트 링크는 해서는 안 됩니다. 

6. 남의 글을 보고 쓸 경우 가치 없는 글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정책 중 하나가 가치가 낮은 글은 애드센스 승인을 주지 않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내 자신의 글을 쓰는 것입니다. 웹 내에서 비슷한 글이 존재할 경우 그 글은 구글은가치가 낮은 글로 판단합니다. 따라서 애드센스 승인 때는 남의 글을 보고 쓰시면 안 됩니다. 

7. 띄어쓰기, 맞춤법 오타 등도 애드센스 승인에 마이너스 요소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정책 중에 하나인 의미가 통하지 않는 글 중 하나가 오타입니다. 띄어쓰기, 맞춤법 오타 등도 애드센스 승인 반려 사유 중 하나입니다. 

8. 조회수와 애드센스 승인은 관계가 없지만 승인 기간은 짧아집니다. 

위에서 한 번 말했듯이 제 애드센스 미승인 채널 중 하나는 데이블도 승인이 된 상태입니다. 일 평균 1500 이상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승인이 거부되었습니다. 트래픽이 0인 블로그도 애드센스 승인이 날 수 있지만 트래픽이 높다고 승인이 나진 않습니다. 

9. 기본적인 SEO 형식을 갖추는 것도 승인에 있어서 플러스 요소입니다. 

체계가 잘 잡힌 글은 구글 최적화에 유리합니다. 구글 포탈과 애드센스는 캐시를 공유하기 때문에 SEO가 잘 된 글도 승인에 플러스 요인입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자신의 글을 쓰라는 것입니다. 남의 글을 보고 쓰는 것이 아닌 내 경험을 쓰는 것이 가장 승인에 빠른 길입니다. 이 부분은 쉽게 생각하면 그냥 아무것도 보지 않고 쓰는 글이 구글 애드센스가 가장 좋아하는 글입니다. 

블로그 노하우, 요리 노하우, 맛집 후기, 영화 리뷰 등 내 스타일대로 글을 쓰는 것이 승인에 가장 빠른 길입니다. 의외로 알고 보면 굉장히 쉬운 겁니다. 그냥 아무도 모르는 나만의 글을 쓰시길 바랍니다. 

구글 애드센스 정책 위반

주요 애드센스 승인 거부 사유 등에 대해서 간략하게나마 설명하겠습니다. 

1. 가치 있는 인벤토리 : 콘텐츠가 충분하지 않음

애드센스 승인 거부 사유 1위가 바로 이것입니다. 이 정책의 핵심은 독창적인 글이 아니다라는 것입니다. 구글의 데이터베이스에는 정말 수많은 글들이 저장되어 있고 새로운 정보는 좋아하지만 비슷한 정보와 글을 싫어합니다. 

이걸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내 생각을 직접 쓰는 것입니다. 일기 형태가 되었건 사설 형태가 되었건 직접 쓴 글들은 승인이 빠릅니다. 반대로 기사, 나무위키, 타 블로그 등을 참고한 글들은 독창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조회수로 콘텐츠 가치를 판단하지 않는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이 가장 많은 승인 거절 사유입니다. 

2. 다른 소스에서 텍스트 콘텐츠의 일부를 복사 

사실 지금 쓰는 소제목들은 애드센스 정책에서 수없이 반복되는 글입니다. 설명하기 위해서 쓸 수 밖에 없는데 이것조차도 애드센스 정책 상 마이너스 요소입니다. 

3. 다른 호스트에 있는 삽입된 동영상의 게시가 주된 목적인 웹사이트 

애드센스 승인과 동영상, 이미지 숫자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내가 직접 찍은 새로운 동영상이 아니라면 애드센스 승인 때 업로드하시면 애드센스 정책 위반으로 걸립니다. 

4. 의미가 통하지 않거나 자동 생성된 것처럼 보이는 무의미한 콘텐츠가 있는 사이트


무슨 소리인가 싶겠지만 간단히 요약하면 맞춤법이 틀리거나 이상한 글을 올렸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맞춤법이란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글이어야 합니다. 흔히 내가 말로 하는 구어 중 일부는 사전에 없는 의미 없는 글일 수도 있습니다. 

5. 콘텐츠가 없거나 가치가 낮은 콘텐츠를 포함한 화면 

'글과 상관없이 목차나 블로그 홈 같은 사람들이 읽을 가치가 없는 곳에는 애드센스 승인 때는 광고를 게재하면 안 됩니다. 애드센스는 어디까지나 본문 자동 광고로만 해 두는 것이 애드센스 승인에 가장 빠른 길입니다.

애드센스 승인에 100% 완벽한 메뉴얼은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광고 게재를 아무 곳에나 하면 안 된다는 것과 나만의 글을 쓰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맞춤법 등은 구어가 아니라 문어에 맞추셔야 합니다. 

애드고시라고 불리는 가장 큰 이유는 사람의 기준에서 좋은 글을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AI 입장에서는 기존 데이터에 없는 글이 가장 좋은 글이고 그 글이 구글 포탈에서 조회수도 높다면 더욱 좋은 글로 판단합니다. 

기사, 블로그, 웹사이트 등을 보고 쓰지 마시고 애드센스 승인 동안은 나만의 글을 쓰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가치가 낮은 글은 삭제를 하는 것이 애드센스 승인에 훨씬 좋습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애드센스 승인에 조금이나마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애드센스 승인이 나지 않아서 답답한 것은 누구나 똑같습니다. 이미 여러 개 채널을 갖고 있는 저도 새롭게 승인을 받는 것이 편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애드센스 승인까지 걸리는 긴 시간도 스트레스 요소입니다. 

애드고시의 터널 끝에는 수익이라는 밝은 빛이 있으니 좋은 결과 있으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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